누구나 공부를 시작할 때는 열정적으로 시작하지만, 아쉽게도 그런 결심이 오래 지속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공부하기 싫을 때 초심으로 돌아가 마음을 다잡고, 처음에 가졌던 의욕을 되찾아야 한다. 그럴 때 필요한 자극들을 주는 세계의 여러 말들이 있다.
“교육은 노후로 가는 여행을 위한 최상의 양식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그리스의 정치철학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언으로,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며, 인격을 기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말이다. 교육은 지식을 쌓는 공부뿐만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행위를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 이어지며 올바르고 끊임없는 교육이 곧 노후에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행동의 가치는 그 행동을 끝까지 이루는 데 있다.” – 칭키즈칸
몽골제국을 건국한 칭키즈칸의 명언이다. 공부를 비롯하여 어떤 일을 하더라도, 말보다 실천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많이 알고 있을 테다. 실천에 있어서도 꾸준히 하는 것이 가치가 있다는 가르침을 담고 있는 것이다. 공부를 할 때도 꾸준히 하지 않으면 노력에 대한 가치는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으니 시작을 했다면 끝까지 최산을 다해야할 것.
“교육 없는 천재는 광산 속의 은이나 마찬가지다.” – 벤자민 플랭클린
자기개발의 선구자 벤자민 프랭클린의 명언이다. 아무리 머리가 좋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배우지 않고 공부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되는 것이다. 평소 ‘공부를 안해서 그렇지, 머리가 좋아 하면 잘한다.’라는 생각을 가진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말이다. 아무리 잘해도 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교육은 우리 자신의 무지를 점차 발견해 가는 과정이다.” – 윌 듀란트
미국의 문명사학자이자 철학가 윌 듀란트가 남긴 말이다. 배움의 길에는 끝이 없ㅎ다는 말처럼 배움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무지에 대해 깨달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배움에 잇어서 만큼은 조금 욕심을 부려도 된다. 게다가 당장 큰 도움이 안 될 것 같은 사소한 것이라도 언젠가는 결정적인 도움이 되는 순간이 올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