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콜드브루 커피
스타벅스 등 커피업계도 휴대용 콜드브루 선보여
가전제품 업계, 콜드브루 만드는 제품 속속 출시
지금 차가운 음료 시장의 제왕은 콜드브루(cold brew) 커피다. 콜드브루 커피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차가운 음료를 선호하면서 현재 커피 산업에서 가장 인기인 음료로 자리 잡았다.
콜드브루는 \'차가운\' 뜻의 \'콜드(cold)\'와 \'끓이다\' 혹은 \'우려내다\'라는 뜻의 \'브루(brew)\'의 합성어로 콜드브루 커피는 차가운 물 혹은 상온의 물에서 오랜 시간 동안 추출하는 과정을 거친 커피를 말한다. 고온.고압으로 추출해서 물을 섞는 아메리카노와 달리 콜드 브루는 차가운 물 추출로 열손상을 최소화해서 쓴맛이 적고 매우 부드럽다.
콜드브루는 한때 부티크 커피하우스에서만 있던 음료였다. 지난 2014년~2015년 사이에는 콜드브루 커피 음료 판매가 115%나 급성장 성장했다. 스타벅스와 피츠 커피는 매장에서 컵으로 콜드브루 커피를 팔고 있고 홀푸드 같은 그로서리 매장과 일부 타겟 매장에서도 스텀프타운(Stump town), 슬링샷(Slingshot), 캘리피아 팜스(Califia Farms) 같은 콜드브루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 그로서리 매장에서 판매하는 콜드브루 커피는 집에서 얼음에 부어 바로 마실 수 있어 매우 간편하다. 몇몇 주방가전제품 업체에서도 집에서 콜드브루를 만들 수 있는 커피메이커 제품도 선보이기 시작했다.
콜드브루 커피 증가
더운 여름 커피 애호가들은 아이스 커피로 시원함과 커피의 맛을 즐겨왔다. 전통적인 아이스커피는 일반 커피처럼 뜨겁게 추출하고 차갑게 만든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풍미가 사라지고 곧 쓴맛이 난다.
콜드브루 커피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커피콩으로 만들지만 차가운 물 혹은 상온의 물을 사용하고 12~24시간 심지어 그 이상 둔다. 마시면 쓴맛과 신맛이 전통적인 추출방식의 커피보다 적은 것이 다르다.
수년 전부터 부티끄 커피하우스에서 시작된 콜드브루는 더 부드럽고 적은 신맛 때문에 전통적인 아이스커피를 대체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 어느 곳에서든지 커피하우스는 콜드브루를 제공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여름에 더 많은 음료 판매를 성장시키기 위해 지난 수년 동안 프라푸치노 등을 통해 차가운 음료 트렌드를 이끌어왔다. 2014년부터 보스턴과 샌프랜시스코에서 테스트를 통해 콜드브루를 구상하기 시작했다. 아주 뜨거운 여름 차갑지만 전혀 새로운 커피 음료를 마시기를 원하는 커피 매니어들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려고 했다.
이번 여름 스타벅스도 새로운 2개의 콜드브루 커피 음료를 추가했다. 하나는 콜드브루 커피에 질소 개스를 불어넣은 니트로 콜드브루로 부드럽고 거품이 많은 텍스처가 특징이다. 또 다른 콜드브루 음료는 바닐라 스위트 크림 콜드브루다.
스타벅스는 병에 든 콜드브루 커피를 이번 달부터 그로서리 매장과 편의점에서 팔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시애틀과 포틀랜드 지역의 일부 그로서리와 편의점 그리고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스타벅스의 콜드브루 커피는 아이스 위에 뜨거운 커피를 부어 만들어지는 전통적인 아이스 커피와 다르게 차가운 물을 사용해 만드는 니트로 앤 바닐라 스위트 크림 콜드브루와 같은 과정으로 만들어진다.
민텔 앤 스핀스 리서치에 따르면 커피하우스와 수퍼마켓에서 판매되는 바로 마실 수 있는 콜드브루커피 병 음료는 1년에 2배 이상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커피하우스들의 콜드브루 음료도 차별화가 요구되고 있다. 콜드브루 커피는 직접 손으로 많은 시간을 준비되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 커피보다 비싸다.
부드러운 풍미가 특징
콜드브루 커피는 수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아이스커피 혹은 카푸치노, 모카치노 그리고 커피 성분 함유 음료 같은 병에 든 커피 음료와 매우 다르다.
이런 음료들은 뜨거운 커피를 차게 식히고 일반 커피의 쓴맛과 신맛이 강한 커피 음료를 만든다. 쓴맛을 감추기 위해 많은 커피 음료, 특히 병 음료에는 고열량의 설탕과 우유, 크림을 첨가한다.
콜드브루는 일반 커피와 같은 월드를 사용하지만 더 거칠게 갈고 그 다음 차갑거나 상온의 물을 섞고 오랜 시간 동안 놔둔다. 시간은 12~24시간 혹은 더 오래 걸릴 수 있다.
콜드브루 매니어들은 전통적인 커피의 쓴맛과 신맛의 풍부함 없이 훨씬 더 부드러운 음료라고 강조한다. 컨수머리포츠는 똑같은 그라운드로 만들어지는 콜드브루 커피와 핫 커피는 완벽하게 다른 향을 가진다고 평가했다.
왜냐하면 원두에 있는 혼합물은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에 매우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두드러지는 부드러운 풍미 때문에 누구에게나 전통적인 아이스 혹은 차갑게 만든 커피 음료보다 더 행복한 선택이 되고 있다. 물론 쓴맛을 없애기 위한 많은 양의 우유와 설탕도 콜드브루 커피에는 필요하지 않다. 또 다른 콜드브루 커피의 특징은 긴 저장기간이다. 2주 동안이나 냉장고에 보관할 수 있다.
콜드 브루 커피 DIY
커피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커피 비용을 절약하려면 집에서 직접 콜드브루 커피를 추출해본다. 집에 있는 커피 기계를 사용해 다른 커피콩, 다른 추출 시간, 물과 커피의 다양한 비율을 시도해 원하는 맛의 콜드브루 커피를 만들 수 있다.
커피포드와 다른 캡슐로부터 추출하는 싱글 서브 기계 중 최고모델은 드롱기 에스카페 돌체 구스토 제니오 EDG455T(DeLonghi Nescafe Dolce Gusto Genio) EDG455T 130달러, 스타벅스 베리스모 600(Starbucks Verismo 600) 150달러, 해밀턴 비치 플렉스브류 49988(Hamilton Beach FlexBrew 49988) 100달러다.
콜드브루 커피를 위한 새로운 추출 방식의 제품도 나왔다. 애로비 에로프레스 커피 메이커(Aerobie AeroPress Coffee Maker) 30달러, 펠로우 듀오 커피 스티퍼(Fellow Duo Coffee Steeper) 100달러, 오소 콜드브루1272880(Oxo Cold Brew 1272880) 50달러다.
애로비 에로프레스 커피메이커는 일반 추출 커피메이커에 비해 훨씬 낮은 온도와 짧은 시간에 더 적은 신맛을 만들 수 있다.
펠로 듀오 커피 스티퍼는 옵셔널 티 필터(22달러)를 사용해 콜드 프레스 브루 커피를 만들 수 있다. 오소 콜드브루1272880는 신맛이 적은 것이 특징이고 뜨거운 물로 추출한 커피보다 훨씬 쓰지 않는 커피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