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Life Guide
1
Board
•  한국및 전 세계 항공권(관 ...
•  한국 중국 축구 중계 북중 ...
•  한국 중국 축구 중계 북중 ...
•  한국및 전 세계 항공권(관 ...
 
 
Yellow Page
 
 
1
Children - Education
1

스피드 !! 비자 전액후불

800-664-9614

Korean-Community



한국입양인 필립…고국서 자살 [ Korean-Community]
mason (17-05-26 09:05:03, 100.2.20.40)
아파트 14층서 뛰어내려…안타까운 죽음
미국서 쫓겨난 후 갈곳없어…사회적 타살


미국으로 입양됐던 입양인이 최근 경기도 일산의 한 아파트 건물 앞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그는 27년 미국으로 입양된 한인 필립 클래이(한국명 김상필.42) 씨로 밝혀졌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그는 이날 밤 혼자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 14층 높이에서 투신 자살했다. 10세 때 미국으로 입양된 한인 1.5세…그는 왜 한국으로 돌아와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을까?
필립씨는 미국으로 간지 27년 만인 2012년, 한국으로 추방됐다.
미국 양부모들이 필립의 시민권 획득 절차를 밟지 않아 시민권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미국으로 입양된 입양인이 시민권을 얻지 못해 본국으로 추방되는 경우는 필립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1년 이태원에서 노숙자로 발견됐던 한인입양아 티모시씨도 미국 시민권을 획득하지 못해 한국으로 추방된 케이스였다.
지난 2001년 입양과 동시에 미국 시민권을 취득할 수 있도록 미국 시민권 취득에 대한 법이 개정됐지만, 그 이전에 미국으로 입양된 아동들은 양부모가 시민권 취득 절차를 밟지 않으면 \'무국적자\'가 될 수 밖에 없었다.
필립씨처럼 상당수의 미국 입양인들은 무국적 상태를 모른 채 성인이 돼 대학에 진학하거나 운전면허 취득 과정에서 무국적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입양한 부모가 자녀를 위해 시민권을 따로 신청해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또 입양을 보낸 한국의 기관들은 미국에 도착한 아이들이 시민권을 취득했는지 확인해야 할 책임이 있음에도 이것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도 많다.
따라서 미국 내 한국 입양인 무국적자는 약 1만8천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18세가 지나 성인이 된 이후에는 시민권을 취득하기가 어려워 불법 체류 신분이 되고, 이후 크고 작은 범법 행위로 경찰에 적발되면 한국으로 추방된다. 심지어 미국 시민권 없이 미국 여권을 신청하는 행위 자체도 추방 대상이 된다. 이렇게 한국으로 돌아온 해외 입양인들은 언어 장벽은 물론, 문화적 차이, 금전적 어려움, 사회적인 낙인 등이 맞물려 취업이 어렵고 정신 건강에도 어려움을 겪으며 고립된다.
해외 입양인들의 단체인 해외입양인연대(G.O.A.L)는 “입양아가 비입양아보다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4배나 높다는 미국 소아과학회의 연구 결과가 있다”면서 “우리 단체가 아는 것만 해도 미국으로 입양된 한국 입양인 3명이 자살을 했고, 그 중 1명은 14세 여자아이였다”고 전했다.
한국으로 강제 추방된 이후에도 필립의 삶은 녹록치 않았다. 국적만 겨우 회복했을 뿐 한국은 그에게 \'고국\'이 아닌 \'타국\'이었다. 말도 모르고, 가족은 커녕 아는 사람조차 없는 한국에 그가 순탄히 적응하기를 기대하는 건 억지에 가까운 얘기다. 필립은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되기도 했다. 출생가정, 입양가정, 성인이 되어 다시 찾은 한국사회까지…그는 세 번을 버림받았다.
필립의 장례식은 일산의 한 병원에서 치러졌다. 입양기관인 홀트아동복지회, 보건복지부 산하의 중앙입양원 등이 주관했다.
\'해외입양인연대\'는 필립의 죽음에 대한 보도자료를 내고 \"필립의 자살은 우리가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깊은 영향을 미친다. 그는 고통을 덜기 위해 홀로 죽는 것 이외의 방법을 찾을 수 없었다\"고 애도했다.
해외입양인연대측은 필립의 죽음을 \"슬픈 이야기로만 접근하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다.
한국의 입양 시스템이 문제이며, 입양인의 국적 취득 문제는 일차적으로 아이를 일단 입양 보내면 끝이라고 생각하는 한국의 입양기관과 한국 정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또, 자신의 국내 정치적 입지를 위해 이주자들의 해외 추방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은 트럼프 정부에서 제2, 제3의 필립은 계속 생겨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한국은 한국전쟁 직후인 1950년대부터 해외입양을 보내 2016년까지 16만6512명의 아동을 해외로 입양보냈다.
 
Home  고객 센터부동산사고팔기1 개인 보호 정책 홈페이지 제작   
15 Broadway, #210 Cresskill, New Jersey 07626 USA   Phone. (201)567-3879  
Copyright©FindAll USA All Right Reserved